LOGINㅣ SITEMAPㅣCONTACT US
참평안♥천하보다 소중한 당신에게 보내는 하나님의 편지
 
 
 
HOME > 구속사시리즈  
 
 
구속사 시리즈 제10권 출간임박
 글쓴이 : 관리자
 


구속사 시리즈 제10권 출간임박

“전 세계 종교개혁의 기폭제” 국내외에서 비상한 주목


구속사* 시리즈 제10권 <하나님 나라의 완성 10대 허락과 10대 명령>의 출간이 임박했다. 히브리어와 영어, 중국어 등 전세계 17개 언어로 번역돼 베스트셀러가 됐고, 6개 대륙 45개 나라에서 지속적으로 세미나가 열리고 있는 구속사 시리즈가 2013년 제9권 출간 후 4년 만에 속간(續刊)된다는 소식에 국내 기독교계는 물론 해외의 저명 신학자와 성도, 독자들도 비상한 관심과 뜨거운 기대를 표시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구속사 시리즈를 주제로 열린 지난 8월 ‘목회자 구속사 하계 대성회’에 무려 800여 명의 목회자가 참석했고, 지난해 개강한 5개월 과정의 ‘목회자 구속사 아카데미’는 이미 200여 명의 외부 목회자가 수료했다.(관련기사 50쪽) 해외 구속사 세미나는 이미 수십여 회 개최된 미국,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등 주요 국가는 물론 인도 등 새로운 국가에서도 성황리에 진행되고 있다.(관련기사 38쪽) 교회적으로는 저자인 휘선 박윤식 목사의 생전 당부대로, 이미 출간된 제 1-9권을 ‘7독’ 이상 하고 제10권을 맞이하기 위해 ‘구속사 읽기’에 매진하는 기관, 교구, 가정 단위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12월 열릴 제10권 출판감사예배에는 국내 기독교계 지도자와 석학들은 물론, 해외 각국에서도 많은 외빈,성도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오직 성경, 오직 말씀’, “모든 개혁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으로만”(관련 지면 2쪽)을 강조했던 저자 박윤식 목사의 성역(聖役) 60주년이자 구속사 시리즈 제1권 ‘창세기의 족보’ 발간 10주년인 올해는 “성경은 성경으로만 해석해야 한다”, “오직 말씀으로 돌아가야 한다”를 외쳤던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은 역사적인 해이다.(관련기사 40쪽) 세계 곳곳이 천재지변, 기후변화로 시달리고 있고, 하나님의 말씀과 타락한 인본주의의 두 극단이 맞서고 있는 한반도는 역사상 가장 첨예한 안보 위기에 직면해있다. 종말적 상황에서 교회가 깨어 있지 못하고, 제사장과 성도가 부패하면 결국 멸망의 길로 가게 된다는 것을 성경은 증거하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출간되는 구속사 시리즈 제10권은 대한민국을 비롯한 전 세계의 종교개혁을촉발시키는 기폭제가 될 것이다.


글_참평안 특별취재팀


*구속사(救贖史)는 죄로 타락해 신음하는 인류를 건지시기 위해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 자가 피로 값을 치르시고 구원하 시는 경륜과 섭리의 역사를 뜻 하며, 신구약 성경 66권이 모두 ‘구속사’의 기록이다.





구속사 시리즈는


<구속사 시리즈> 저자 휘선 박윤식 목사는 “저는 목회 초창기 장안산과 지리산에서 오직 성경과 씨름하며 기도하는 가운데, 신구약 성경 노다지인 황금맥을 찾아 부단히 진리의 산중을 헤매다가, 성령의 강력한 조명으로 성경을 구속사적으로 깨달을 수 있는 눈이 조금씩 열리게 되었습니다. 성경의 황금맥은 내가 죽고 또 죽어도 다 찾아내지 못하는 무진장의 거대한 광맥입니다. 저는 거기에서 파생된 겨우 몇 줄기의 지맥을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발견하고 캐내는 가운데 구속사 시리즈를 출간하게 되었습니다.”(2013.10.3 구속사 시리즈 제7권 ‘영원한 만대의 언약 십계명’ 저자 서문 중)라고 회고했다. 지리산에서 3년 6개월 7일간 기도와 성경 연구에 전념하며 성령의 강한 조명을 통해 깨달은 내용을 원고지 수천 장에 걸쳐 기록했고, 약 60년의 목회 기간 동안 성경을 1,800번 이상 정독해가며 수백 번의 설교를 통해 그 내용을 다듬고 또 다듬었다. 그리고 마침내 2007년 구속사 시리즈 제1권 <창세기의 족보>가 출간되었고, 2013년까지 9권이 출간되었다. 박윤식 목사는 2014년 12월 17일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기 전 이미 10-12권의 원고도 완성했다. 특히 제10권은 이미 2008년 12월에 원고를 마무리하고 출판을 미루어 왔던 것이다. 저자는 심한 대상포진과 대장암 수술 등 극한적인 여건 속에서도 진액을 짜내듯 초인적 의지로 제 1-9권을 매해 한 권 이상 내놓아 학계를 놀라게 했었다. 이런 저간의 상황을 감안하면, 아브라함을 주제로 한 제 10권 출간이 구속사 시리즈 발간 10주년인 올해에 맞춰 이뤄지는 것도 하나님이 이미 정해 놓으신 시간표 속에 있다고 해석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구속사 시리즈 제10권 내용 맛보기


구속사 시리즈 제10권 출간 실무작업을 총괄하고 있는 이승현 담임목사는 <참평안> 10월호 인터뷰에서 “아브라함을 주제로 한 제10권은 아버지가 자녀를 가르치듯 따듯하고 푸근한 책, 볼 때마다 눈물이 많이 나는 은혜의 책”이라고 소개한 바 있다.


아브라함의 일생 노정

아브라함의 일생 노정은 크게 10가지 장소로 요약된다. 아브라함은 우상숭배가 만연했던 갈대아 우르에서 태어나(창 11:26, 수 24:2, 15) 하란을 거쳐 75세에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왔다(창 12:1-5). 이후 아브라함은 175세를 향수하고 열조에게 돌아가기 전까지 100년간 신앙의 삶을 살았다. 때로는 인간의 연약함으로 믿지 못할 때도 있었지만, 하나님의 강권적인 인도를 체험하며 100세에 약속의 아들 이삭을 얻었으며(창 21:1-5), 그 아들을 모리아의 한 산에서 번제로 드림으로써 ‘여호와를 경외’하는 믿음을 인정받았다(창 22:1-19).


아브라함과 맺으신 7대 언약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이 가나안 땅에 들어온 이후 100년 동안 아브라함과 일곱 번에 걸쳐서 언약을 체결하셨다. 아브라함과 세우신 언약들은 모두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가시는 과정이라는 공통점을 가진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땅’과 ‘자손’을 약속하셨으며,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명령과 축복에 아브라함이 순종함을 통해 하나님의 ‘주권’을 나타내셨다. 아브라함의 7대 언약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지상에 임재하는 하나님 나라를 건설하기 위한 청사진이었다.


아브라함이 받은 10대 허락

일반적으로 신앙의 대가로 허락이 주어진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아브라함의 일생 노정 속에서 아브라함이 받은 하나님의 허락은 신앙보다 먼저 주어졌다. 아브라함의 순종으로 인해 어떠한 허락이 주어진 것이 아니라, 아브라함의 순종이 먼저 하나님의 허락에서 나온 것이다.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허락받은 말씀은 수십 개에 달하지만, 이것은 10대 허락으로 정리할 수 있다. 아브라함에게 주신 10대 허락은 당시 상황으로 볼 때 모두가 불가능한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하나님의 허락이 주어졌을 때, 그 허락은 반드시 성취되는 것이다. 10대 허락은 구속사적으로 예수님의 팔복과도 연결된다. 아브라함이 우리의 믿음의 조상이요, 예수님의 팔복이 예수님 당시만이 아니라 오늘날 우리를 위한 말씀이라면, 10대 허락과 팔복은 오늘날 성도들이 받아 누려야 할 하나님의 축복이다.


아브라함이 받은 10대 명령

하나님 나라를 건설하는 가장 중요한 토대는 ‘온전한 순종’이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허락을 받고, 그 허락을 믿으며, 순종으로 행했다.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라는 명령에 순종하여 가나안 땅에 들어온 이후, 사랑하는 아들 이삭을 번제로 바치라는 도저히 순종할 수 없는 명령에 순종함으로써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로 최후 인정을 받았다. 아브라함이 순종한 10대 명령은 아브라함 개인의 순종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늘날 성도가 가져야 할 순종의 모범으로서,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시온산에 우뚝 선 144,000인이 가져야 할 신앙의 자세를 보여주고 있다(계 14:1-4).


아브라함의 축복이 우리의 축복

아브라함이 가나안 땅에서 걸어간 100년의 여정은, 영적으로 아브라함의 자손 된 성도들이 걸어가야 할 믿음의 경로이다. 아브라함의 신앙의 굴곡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허락이 이루어진 것처럼, 우리의 여러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허락은 반드시 이루어지는 것이다. 아브라함이 받은 10대 허락과 10대 명령을 살피는 가운데, 아브라함이 받은 축복이 오늘날 모든 우리의 축복이 되어야 한다(갈 3:9, 14).



 
 
 




 
 
구속사 시리즈 제10권 출간임박

구속사 시리즈 발간 10주년, 제10권이 …

세대와 국경을 뛰어넘어 그리스도 안…

음악과 문화의 나라에 선포된 구속사 …

말씀을 들고 중국 대륙을 가다

"이 말씀을 통해 거대한 각성이 일어…

우리는 거들 뿐, 책이 일한다

구속사의 렌즈로 들여다본 출애굽 노…

20만 명 앞에 선포될 구속사 말씀

구속사 시리즈 친필 원고 보존 작업 …

저자 서문으로 다시 보는 구속사 시리…

구속사 시리즈 다시 읽기: 제1권 창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