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ㅣ SITEMAPㅣCONTACT US
참평안♥천하보다 소중한 당신에게 보내는 하나님의 편지
 
 
 
HOME > 구속사시리즈  
 
   
휘선 기념실을 소개합니다
 글쓴이 : 관리자
 

‘말씀중심, 나라사랑’ 휘선(暉宣) 사상의 계승과 전파의 산실
휘선 기념실을 소개합니다


글/자료 : 휘선기념사업회



휘선 사상의 계승과 전파의 산실, 휘선 기념실이 지난 5월 17일 전북 구례 노고단 교회 연수원 내에 평강의 날을 맞아 역사적인 개관을 하였습니다.

휘선 기념실은 두 개의 전시실로 구분되어, 제1전시실은 휘선 박윤식 목사님의 생애와 발자취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였고, 제2전시실은 필생의 역작인 구속사 시리즈와 출판감사예배, 구속사 세미나 등을 소개, 전시하는 공간으로 꾸며졌습니다. 특별히 박윤식 목사님이 60년대 초반 직접 사용하시던 성경책과 친필 메모, 구속사 시리즈 육필원고 초본 등 유품이 일부 전시되었으며, 지리산 기도처 동굴 모형을 제작, 설치하였습니다.



휘선기념실 구성도









[01] 박윤식 목사의 성경책 (1961.9.10. 제3판, 대한성서공회)
[02] 친필 메모
[03] 창세기의 족보 육필원고
[04] 지리산 기도처 동굴 모형




제1전시실

말씀의 일생, 승리의 역사
휘선 박윤식 목사의 생애와 목회


제1전시실은 크게 8개의 섹션으로 구분하여, 제1섹션에서 제7섹션까지는 박윤식 목사님의 ‘말씀 중심’의 생애와 관련된 내용을 전시하였고, 마지막 섹션에는 ‘나라 사랑’의 발자취를 담았습니다. 모든 전시면은 간략한 설명과 관련 사진, 디오라마(Diorama, 모형), 슬라이드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휘선 기념실에 전시된 각 섹션의 간략한 내용입니다


▼ 제1전시실







제1섹션.
목회의 준비와 연단 : 생명을 건 3년 6개월 7일의 지리산 기도 (1950년대)

일제 치하, 6.25전쟁 등 한국현대사의 질곡을 온몸으로 겪으며, 목숨을 건 참전과 지리산에서의 기도를 통해 ‘나라사랑’과 ‘말씀중심’목회의 기초를 굳게 세운 시기였다.

[디오라마1]
지리산 기도처에서 성경을 읽고 있는 박윤식 목사와 성경 연구 내용을 메모해놓은 칡이파리





제2섹션.
교회의 개척 : 천막교회에서 일석(一石)교회 건축까지 (1960년대 ~ 1971.11)

전국 순회 전도여행과 가정교회의 개척, 그리고 시온산 한돌교회(1969)와 천막교회, 일석교회(1971)로의 이전과 성전 건축으로 목회 여정에서 가장 힘들면서도 보람찬 시기였다.

[디오라마2]
천막교회 시절, 설교 모습





제3섹션.
크게 부흥하는 교회 : ‘큰 소리’로 외치는 대성(大聲)교회 (1980년대)

일석교회 건축 후 말씀과 기도의 양 날개로 부흥한 교회는 6년 만에 노량진으로 이전, ‘대성(大聲)교회’라는 새 이름으로 성전을 건축하고(1977.7.7) 폭발적인 부흥기를 맞이하였다.

[디오라마3]
일석교회 건축 장면





제4섹션.
교회와 국가를 걸머진 목회 : 나라와 민족을 위한 구국 기도회

장안산과 지리산에서 개최한 ‘산상구국기도회’와 매주 목요일 ‘나라와 민족을 위한 구국예배’를 드리는 등 박윤식 목사의 철저한 성경중심 사상과 애국애족의 목회는 오늘날 구속사 시리즈와 근현대사 시리즈로 열매를 맺게 되었다.

[디오라마4]
장안산, 지리산 산상 구국기도회





제5섹션.
도약의 장막터 : 오류동 평강제일교회의 새 시대 (1990년대~현재)

오류동 이전 후 비약적인 부흥과 세계 선교를 향한 도약의 시기로, 국내적으로는 합동보수 교단의 총회장으로서 총회 산하 교회의 발전에 공헌하고, 해외에서는 3년 6개월간의 순회선교를 통해 미주 지역 등의 지교회 개척에 매진하였다.

[디오라마5]
설악산 여호와 이레 수양관 집회





제6섹션.
구속사 시리즈의 발간과 새로운 사명 (2007년~현재)

구속사 시리즈의 발간을 통해 목회의 초점을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전환한 시기로, 전 세계 기독교인들에게 참된 영혼의 양식을 제공하고 영적 부흥을 선도하는 장자교회로서의 사명을 위해 진력한 시기였다.

[디오라마6]
구속사 시리즈 출판감사예배 광경





제7섹션.
말씀과 사랑의 보금자리 : 평강동산과 휘선 박윤식 목사

2014년 12월 17일, 휘선 박윤식 목사님은 승리의 감격을 간직하신 채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었지만 평강의 동산에서 함께 나눈 그 따뜻한 사랑과 뜨거운 말씀의 은혜는 영원히 기억될 것이다.
평강제일교회는 설립자 휘선 박윤식 목사님의 발자취를 따라 구속사 시리즈의 완간과 지속적인 전파에 힘쓰며 세계선교에 매진함으로써 하나님의 구속 경륜을 앞당기는 교회가 되고자 한다.

[디오라마7]
성도들을 축복하는 박윤식 목사





제8섹션.
나라사랑의 오직 한 길 “나라가 없으면 교회도, 가정도 없다”


휘선 박윤식 목사는 황해도 해주 사리원 출신으로, 일제 강점기의 아픔과 해방 이후 좌우 이념의 극심한 대립을 겪으며 자유를 찾아 월남하여 국방경비대에 입대하였다. 이후 여수?순천사건과 빨치산 토벌작전에 참여하였으며, 6?25전쟁 중 지리산 지구 전투에서 왼쪽 대퇴부에 총상을 입고(1951.6.18)전역하였다.

박윤식 목사는 이러한 체험을 바탕으로 목회의 길에 들어선 후, 오직 성경과 나라사랑 의 목회에 일평생을 헌신하였다.


 

제2전시실

제2전시실은 휘선 박윤식 목사님께서 50여 년 동안 평강제일교회 강단에서 선포하신 말씀과 지리산에서 기도하시며 받은 말씀들을 토대로 집필하신 9권의 구속사 시리즈와 해외 번역판 책들을 소개하고 전시하는 공간으로 꾸며졌습니다. 또한 제2전시실 중앙에는 현재 평강제일교회 전경을 실측 1/10000모형으로 제작하여 전시하였습니다.

오직 뜻 앞에 순종으로 말씀의 일생을 걸어가신 박윤식 목사님의 발자취를 담은 휘선 기념실이 구속사 운동의 산실이자, 휘선사상의 계승과 세계적 전파의 중심지가 되어 후세대에 영원히 전수되기를 바랍니다.




▲ 제2전시실

 


 
   
 




 
 
구속사의 렌즈로 들여다본 출애굽 노…

20만 명 앞에 선포될 구속사 말씀

구속사 시리즈 친필 원고 보존 작업 …

저자 서문으로 다시 보는 구속사 시리…

구속사 시리즈 다시 읽기: 제1권 창세…

최고 신학자 월키와 '베냐민의 은…

만화 창세기의 족보 출판 감사예배

휘선 기념실을 소개합니다

구속사 시리즈는

세계 아카데미아의 전당에 헌정되어…

박윤식 원로목사의 말씀 중심, 기도 …

“구속사 시리즈 저자는 하늘이 내린 …